블로그 이미지
호랑이!!!

최근에 올라온 글

최근에 달린 댓글

글 보관함

calendar

1 2 3 4 5 6
7 8 9 10 11 12 13
14 15 16 17 18 19 20
21 22 23 24 25 26 27
28 29 30 31

흔한 소재. 조용한 B랑 활달한 C랑

2018. 9. 8. 14:22 | Posted by 호랑이!!!

쉬는 시간, 수업 시간, 언제든 할 것 없이 덥다는 말이 들리고 종이로 부채질하는 소리나 간혹 조그만 선풍기 모터소리가 들리는 여름방학 직전, 기말고사가 끝난 어느 날.

 

신입 교사 A는 방학 숙제라며 종이를 한 뭉치 안고 들어왔고 학생들 사이에서는 우우- 하는 야유가 터져나왔다.

 

- 숙제 싫어요!”

 

좀 진정해라, 다들.”

 

선생님은 프린트물로 책상을 탁탁 내리치고 잘 보이게 들어올렸다.

 

이제부터 너희는 짝을 지어서 서로 대화를 해 보고, 서로에게 필요할 것 같은 일을 방학숙제로 내주는 거야, 알겠지?”

 

앞에서 넘겨지는 종이를 받고 B는 체크리스트를 읽어 보았다.

 

어느 정도의 기준이 있는지 질문은 꼼꼼하게 작성되어 있다.

 

우리 다 같이 놀러가기 같은 거 적을래?”

 

“C한테 숙제 주면-”

 

C 주위는 너무 요란하다.

 

B는 서랍에 손을 넣어 아까까지 읽던 책을 꺼냈다.

 

몇 명씩 불려가서 몇 분 내로 돌아오다가 마침내 B의 이름이 불렸다.

 

예상과는 달리 빈 교사 휴게실로 갔고 BC와 한 조인 것 같았다.

 

안녕!”

 

안녕.”

 

난처하네.

 

B는 의자를 끌어다 앉았다.

 

C에 대해서는 이제 겨우 이름과 얼굴의 매치하는 정도인데 갑자기 대화라니 허들이 높다.

 

아까 뭐 읽고 있었어?”

 

“...중국 소설, 부채와 이야기.”

 

재미있어?”

 

고개를 끄덕인다.

 

C는 다른 친구에게 빌려온 노란색 볼펜으로 체크리스트를 긁었다.

 

이제 한 학기가 다 지나가는데 B랑 이야기하는 건 이제 두 번째, 어쩌면 세 번째인 것 같다.

 

이런 적이 없는데 참.

 

방학 때 뭐하고 싶어?”

 

빨리 끝내고 돌아가서 책이나 읽고 싶다는 말이 B의 얼굴에 적혀있는 것 같다.

 

친구랑 놀기?”

 

그럼 그거 적는다.”

 

아냐, 다른 걸로 할래.”

 

뭐가 좋아?”

 

.... ?”

 

책이라는 말에 B의 시선이 종이에서 떨어져 C를 향한다.

 

얼굴 반 이상이 종이로 가려져 있지만 이것만으로도 퍽 만족스러워서 C는 헤실 웃었다.

 

읽을 만한 거 추천해줄 수 있어?”

 

“...부채와 이야기 재미있으니까, 나중에 읽어봐.”

 

다 읽고 보여줘.”

 

도서관에 한 권 더 있어.”

 

그리고 이 책이랑, 이 책이랑, 하면서 다섯 권 정도 추천해주느라 시간은 금방 10분을 넘겼다.

 

너희 다 해가니?”

 

A 선생님이 문을 노크했다.

 

-.”

 

쪼끔만 기다려 주세요, !”

 

Bㅇㅇ에게 주고 싶은 나의 방학숙제는?’이라는 질문 옆에 검은 색 볼펜을 댔다.

 

책 다섯 권 읽기.

 

가급적이면 추천해준 책으로, 라고 적었다가 위에 두 줄을 긋는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방학식.

 

A 선생님은 학생들 개개인을 위한 프린트를 나누어주었다.

 

누군가는 영어공부를 할 것이 있고 누군가는 여행을 가서 사진을 찍어오는 일이 있다.

 

그러고 보니 C가 뭘 줄지는 안 물어봤었지.

 

B는 프린트를 받자마자 숙제 부분을 찾았다.

 

[C와 함께 이틀 동안 놀 것]

 

“.........?”

 

B는 뒤쪽을 돌아보았다.

 

저만치에서 C가 이 쪽을 바라보다가 눈을 마주치곤 손을 흔들었다.

 

 

'오리지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길게 말하기  (0) 2018.10.07
우산의 가장자리  (0) 2018.09.26
티샤와 무쉬  (0) 2018.08.30
마법사들 9.5 (향의 집)  (0) 2018.08.22
마법사들 9  (0) 2018.08.22